[ubuntu-ko] 두번째 우분투세미나를 준비합니다.

Changwoo Ryu cwryu at debian.org
Mon Aug 14 09:13:39 BST 2006

2006-08-12 (토), 17:38 +0900, Zee YongNam 쓰시길:
>         그리고, 소수의 인원이 모이더라도 ubuntu-ko 자체적으로 세미나를
>         진행할 수는 없는지요? 세미나의 목적이 불분명하고 준비가 어렵다
>         고 하
>         더라도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InstallFest 등을 해나가면서 참여
>         인원을 늘릴 수도 있을텐데요.
>         두 번째이기는 하지만, 다른 행사에 곁다리로 구색 갖추기를 하는
>         느낌이 들어 이야기를 씁니다. 제가 오해를 하고 있으면 지적해 주
>         세요.
>
> 소수의 인원이 모이더라도 ubuntu-ko의 자체적인 세미나 진행이 가능하다면
> [...]

다들 컨퍼런스 교재, 받아오면 보통 어떻게 하십니까?  보통 교재의 용도는,
(1) 뒷자리에 앉아서 프리젠테이션 화면이 잘 안보일 때, (2) 쉬는 시간에 스
케줄 확인할 때, (3) 혹시 회사에서 보낸 거면 나중에 보고서 작성할 때, 빼
고는 교재 안 보잖아요?  :)  저는 그래서 요즘엔 아예 안 받으려고 하는데
요..

물론 지원이 있으면 밥값, 교재값, 쾌적한 장소, 멀리서 강사 데려오기도 좋
고 좋은 거 많죠.  하지만 없어도 없는대로 가능합니다.  파이썬 마을 세미나
라던지, 각 지역별로 열리는 debian bug squashing party라던지 실제로 스폰
서 없이도 잘 하고 있는 경우 많구요. toz같은 서비스를 이용한다든지 집이
좀 큰 사람이 제공한다던지, 그럭저럭 각자 부담할 만한 정도의 비용으로 장
소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진흥원에 요청하면 진흥원 건물에 꽤 넓은 강의실
도 공짜로 제공해 줍니다.)

규모를 작게 하면 10명밖에 안 모일 강의에 100명이 들어오면 정말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한 걸까요?  스폰서를 구할 때 보통, "이 모임에 techie, user 이
렇게 많이 모이는데 스폰서 하면 귀사/귀단체의 홍보/정책에 도움이 될 겁니
다"라고 유혹을 하는데, 떳떳하게 성공적이었다고 스폰서에게 말하고 앞으로
도 계속 스폰서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을까요?

별로 필요없는 규모와 구색 갖추기에 너무 연연하다가 안 좋게 된 케이스도
많이 봤기 때문에 말씀드립니다..  (어쩌면 행사 개최뿐만 아니라 기업들에게
도 적용될 이야기군요.)

--
Changwoo Ryu <cwryu at debi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