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ko] 진행 중인 NIPA 과제에 대해

RYU Changwoo cwryu at debian.org
Thu Oct 24 08:52:19 UTC 2013

그냥 NIPA 제출 자료에 쓰여 있는 내용을 말씀해 주시면 될 것 같은데요. 혹시 libghwp 등 기존 오픈소스의 존재나,
말씀하신 것처럼 그림 표 편집상태 등등 발전 목표에 대해 NIPA에 제출한 제안서나 자료에서 쓰여 있었습니까?

8월에 kick-off 문서와 그 때 올라온 네이버 개발자 센터의 문서를 잘 읽어보았었는데요. 마치 libghwp나 그 동안에
사람들이 논의한 HWP 포맷에 대한 정보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쓰여 있었습니다. 그냥 리눅스에서 쓸 수 있는 HWP
라이브러리를 바닥부터 만드는 것처럼 쓰여 있죠. 말씀하신 발전 목표도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제안서에 완전히 다른
내용을 쓰셨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애초에 과제 목표부터 잘못 잡혔는데, 진행도 HWP 포맷 분석을 했다면서 날짜별로 인터넷에 공개된 사항을 적당히 잘라서
복붙했습니다. 그리고 소스도 붙였고요.

제가 보기에는 이대로 가면 과제 수행 0%로 전액 물어내야 하는 상황인데요. 공무원들은 문서만 잘 포장하면 넘어가겠지요.

정말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은 평소에 공개 행사를 그렇게 잘 진행하시는 분들이 왜 NIPA를 통해 공개되었거나 공개해야 되는
자료 말고는 아무도 아무 것도 모르게 진행해 왔느냐는 겁니다. 실제로 kick-off 문서에도 커뮤니티 역량을 잘 활용해서 해
보겠다고 쓰여 있었는데 말이죠. 프로젝트 진행하는 주체가 우분투 커뮤니티가 아니라 그 안의 이너 서클 아닌가요?

2013년 10월 24일 오후 4:17, 강분도 <kangbundo at gmail.com>님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