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ko] 우분투 Desktop 의 한글 기본 폰트를 나눔으로 바꾸는 문제

강분도 bundo at bundo.biz
Wed Jun 23 13:19:12 BST 2010

나눔고딕이 우분투 기본 한글 글꼴이 되는 것이지 은글꼴 패키지가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라이브 상태에서는 700메가 이미지를 지키려는 우분투 개발팀의 의지에 따라 두글꼴이 같이 들어 갈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설치 후에는 당연히 은 글꼴은 한국어 환경 패키지와 다른 한글 글꼴 포함하여 함께 저장소를 통해 설치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본 메일링에 회원 분들은 충분히 기본 글꼴 변경을 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우분투 유저와 그리고 전체적으로 나눔글꼴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서 이 변경을 추진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김교수님이 이야기하신  나눔고딕이 주는 첫 느낌의 미려함은 새 우분투 유저를 늘리는데 큰 몫을 할 것이며
현재 나눔을 우분투 기본 글꼴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한국 우분투 유저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즉 라이브 상태와 처음 설치 되었을 때에
sans = DejaVu Sans + NanumGothic, serif  = DejaVu Serif + NamunMyeonjo 식으로
표현이 되는데
설치 후 또 다시 유저 선택으로 변경 사용은 가능 한 것입니다.

2010년 6월 23일 오후 6:51, 노정태 <basil83 at gmail.com>님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