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ko] 세가지 이야기

chabrothers chabrothers at chabrothers.com
Wed Aug 16 04:16:03 BST 2006

Soon-Son Kwon(Shawn) 쓴 글:

소모적인 대화의 연속으로 생각되는지라 앞으로는 호흡조절을 하여 숙려의 시
간을 가지겠사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1.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오픈소스코리아 웹사이트에서 kldp 관련된 부분은
> 삭제 바랍니다. 아울러 해당 취지를 웹사이트에 먼저 올린 후, 미리 협의된
> 곳만 기재하시기를 권장하여 드립니다.

오픈소스코리아의 취지를 설명드리기 이전임에도 불구하고 irc 에서 링크를
삭제해 달라고 하시어 그것은 과한 요구시라고
말씀드렸고 그에 대한 답변으로 kss 님께서 "제가 좀 성격이 급했습니다 ^^ "
하시면서 말미에 웃음까지 보이시고는 돌연 태도를
바꾸시니 이해하기가 힘듭니다만 이제는 취지도 말씀드렸고 그에 따라 요청하
시는 것으로 보이니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만
아직도 이유를 설명하지 않으시고 고압적인 태도로 삭제부터 요청하시는 것은
저에게 왜 멜링에 취지나 이유를 먼저 설명하지 않았느냐고
지적하시는 말씀에 반하는 행동이시나 스스로는 충분한 결정을 하신듯 하니
받아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사실 아직 웹사이트라고 하기에도 부족할만큼 내용이 없는지라 차차
만들어 가겠습니다.
> 2. 메일링 리스트이든 어디든 문제가 지적되었고 그 문제점의 당사자가
> 본인이라면 해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해명하는 것이 필요하지,
> 두리뭉실하게 미안하다 잘해보겠다 라고 넘어가는 것이 더 좋지 않을
>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래의 글에 제가 몇번의 사과를 하였는지 직접세어 보시기 바랍니다.
사과라는 글이 보이지도 않으시는 것 같으며 이제는 사과를 너머 굴복을 요구
하시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만 멜링에 충분히 글올리지 못한 것에는 다시 한번 깊이 사
과드립니다.
그러나 KLDP 와의 관계는 앞서에도 말씀드렸고 irc 에서도 ''내부적인 의사소
통이 모자란 것 같다고'' 하셨고 저 또한 사과의 글을 멜링에 올렸으며
그뒤에 irc 에서 나름데로 조정과 합의를 한 문구를 멜링과 웹페이지에 올린
것으로 일단락 되는 듯하였으나 또 다시 댓글을 kss님께서 먼저 글 올리시기
시작한 것입니다.
더군다나 irc 에서도 서로 조정하자 라는 권유의 말이었거나 혹은 취소하겠습
니다..라는 일방적인 통보의 도를 넘어서서 ''없던 일로 합시다'' 라는 명령
조의 언사를 하시는 것에
대하여도 아무런 지적을 하여 드리지 않았사오니 부디 대형커뮤니티의 리더다
운 아량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서로간의 오해나 실수를 어찌 저만의 잘못으로 자꾸 치부하려 하시는지 이해
하기 힘듭니다.

> 3. '리더'의 책임과 권한 부분에 쓰신 내용은 개인적으로 매우 공감하기 힘든
> 뉘앙스를 많이 풍깁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 잘 모르고 계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선출된 리더라고 하였으니 그럼 리더를
> 탄핵할 수 있는 방법도 있겠군요. 그 방법이 무엇인가요?

리더를 선출할때 미처 탄핵까지 생각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또한 동호회에서 회장을 선출하는 것은 많이 보아왔으나 탄핵하는 것은 별로
본적이 없습니다.
직접적인 상관은 없겠지만 KLDP 에도 그런 구절은 보이지 않는군요.

여기가 대통령 탄핵심판하는 국회가 아니라고 생각되는지라 적절한 행동을 스
스로 하시는 것을 제가 어쩔 수는 없겠습니다만
부디 자중자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