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ko] 두번째 우분투세미나를 준비합니다.

chabrothers chabrothers at chabrothers.com
Sat Aug 12 11:30:53 BST 2006

Sung-Jae, Cho 쓴 글:
> 앗, 확실히 헷갈리네요.
>
> 우분투 메일링 내에서의 메시지이니, 우분투 Korea 팀 관점에 맞춰서 후원
> 받는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만, 참가비 얘기나
> 참석 가능인원에 대한 공지가 컨퍼런스에 대한 정보임을 생각한다면, 헷갈
> 릴 소지가 많은것 같습니다.
참가비의 문제는 KLDP 의 이름으로 전액기증되는지의 여부에 대한 의논이 아
직 없었으니 말씀드리자면
특별히 우분투세미나 참가자들의 이름이나 기타수단으로 표시되어 진다면 더
욱 좋겠으나 KLDP 10주년행사의
이름으로 기증된다고 하여 반대하는 분들이 참가자중에 다수가 될것이라고 짐
작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못하므로 그대로 표현한 것이며
만약 우분투멜링만이라도 반대하시는 분이 과반수를 넘는다면 그대로 따르도
록 하겠으며 조금더 유연한 표현이 필요한 것은 공감하는 바입니다.

참석가능인원은 행사장의 규모를 이야기 하는 것이지 행사의 규모를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KLDP 행사페이지에는 ''참석인원'' 이라고 표시되어 있어 자칫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되기에
우분투세미나 페이지에는 ''참석가능인원''이라고 특별히 표시하였사오니 부
족하나마 설명을 드린것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후원 부분을 '세미나 후원' 이라고 써주시면 될 듯 합니다.
후원부분은 그동안 우분투코리안팀에게 서버의 일부와 회선을 제공해준 업체
들을 표시한 것이며 현재는 제가 게을러서 서버가 죽었는데도 살리러 IDC 에
못가고 있는 형편입니다.
우분투서버의 탄생은 이미 위키페이지를 통하여 올려둔 바가 있으며 여러분들
도 익히 알고 계실 것입니다.

또한 표시한 페이지는 우분투코리안팀의 웹페이지와 우분투오알케이알의 페이
지에 해당되니 일부러 세미나후원이라고 수정할 필요는 없겠으나
반드시 그렇게 하기를 원하신다면 일부러 반대하지는 않겠으며 오해가 아닌
이해와 정확한 설명을 위하여 표시할 수도 있겠습니다.

> 헌데 저희보다 후원받으시는 곳이 많으신 것 같네요. ^^;
진흥원이 후원이 되는 것은 당연하며 특히 다음커뮤니케이션이 표시된 것이
문제가 된다면 KLDP 행사 진행자들께서 원치 않으신다는 것을 전제로 지우도
록 하겠으나
함께 행사에 참여하고 있으니 감사의 뜻을 표함이 당연하다 하겠으며 우리같
은 조직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은 링크나 이름을 올려드리는 것뿐이라고 생각합
니다.

모든 것은 마음에 달려 있다고 생각됩니다.
검은 안경을 쓰고 세상을 보면 천지가 검게 보일 것입니다.
마음을 비우시고 천천히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 수정하여 주시는 모습에는 넓은 아량이 있어 보이시
니 감사의 말씀을 따로 드립니다.

오픈소스코리아는 우분투채널과 프비씨티채널에서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어가
면서 조심스럽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러기에 후원이나 주최 또는 주관이라고 표현할 수는 없었으며 단지 새로운
시작에 대한 관심을 여쭈어보고자 형식적인 표현방식이 아닌
''자매결연''이라는 애매한 표현을 하게 되었으나 이 또한 특별히 원하지 않
으신다면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제 대한 취지는 서서히 공감대를 형성해 가기를 바라며 jachin 님께
는 이미 설명해 드린바가 있음을 다시 말씀드릴 필요는 없겠습니다.
또한 KLDP 행사와 우분투세미나는 교집합을 형성하는 것이지 우분투세미나가
KLDP 행사의 일부가 아님은 분명하다 하겠습니다.
그러하기에 주제발표자의 이름을 앞세우지 않고 세미나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조건을 먼저 말씀드린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제발표자의 이름은 세미나의 내부적인 표현방식대로 진행될 것이며 필요한
분들께 따로 알려드리겠습니다.